제왕절개 수술 뒤 건강 회복하는 쉽고 편한 방법은?

제왕절개 수술 산모 건강 회복 방법 (사진=포토리아)
제왕절개 수술 산모 건강 회복 방법 (사진=포토리아)


제왕절개 수술로 아이를 출산하는 산모라면 빠른 건강회복을 위해 출산 후 껌을 씹는 것이 좋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필라델피아 토마스 제퍼슨 대학 병원 연구진은 제왕절개 수술로 아이를 출산한 여성 3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결과 17편을 재분석했다.

이중 연구 참가자들이 수술 후 장이 정상적으로 기능하고 있다는 신호인 방귀를 뀌는데 걸리는 시간을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껌을 씹지 않은 산모는 방귀를 뀌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평균 29,5시간이었지만, 껌을 씹은 산모의 평균 시간은 23시간이었다. 즉 제왕절개 수술 뒤 껌을 씹을 경우, 평균 6시간 30분 더 빨리 장이 제 기능을 했다는 것.

일반적으로 제왕절개 수술 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은 장 폐색증이다. 장 폐색은 장이 막히거나 마취 및 수술로 인해 장 운동이 일시적으로 마비되면서 음식물이나 소화액, 가스 등의 장 내용물이 통과하지 못하는 질환을 뜻한다.

일부 의료진은 제왕절개 수술을 받은 산모가 가능한 빨리 장 기능을 회복하도록 하기 위해 음식물 섭취를 권장하기도 하는데, 음식을 소화시키거나 흡수시키지 못하는 장 폐색증이 올 경우 음식을 먹는 것이 쉽지 않다.

연구진은 “껌을 씹으면 우리 몸은 음식을 먹는다고 착각을 한다. 이는 다시 장을 움직이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면서 “껌을 씹는 것은 제왕절개 수술을 받은 산모가 가장 쉽고 저렴하게 건강을 회복할 수 있으며, 병원에 있는 기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제왕절개 수술을 받은 뒤 하루 3번, 한 번에 약 30분씩 껌을 씹는 것이 좋다고 권장했다.

자세한 연구결과는 국제 학술지인 ‘모체태아신생아학저널’(Journal of Maternal-Fetal and Neonatal Medicine) 최신호에 실렸다.

사진=포토리아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Popular News
Latest Shorts
기자 PICK 글로벌 뉴스
TWIG 연예·이슈·라이프
서울 En 방송·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