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손 근력 운동 꾸준히 하면 수명 연장”(연구)

“맨손 근력 운동 꾸준히 하면 수명 연장”
“맨손 근력 운동 꾸준히 하면 수명 연장”


팔굽혀펴기나 윗몸일으키기와 같은 맨손 근력 운동을 하면 기대 수명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호주 시드니대학의 에마뉘엘 스타마타키스 부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이 성인남녀 약 8만 명의 건강조사 자료에서 다양한 운동과 사망률을 분석해 근력 중심의 운동을 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이들보다 조기 사망 위험은 23%, 암 관련 사망 위험은 31% 더 적다는 점을 발견했다.

스타마타키스 부교수는 “이번 연구는 근력 운동이 조깅 등의 유산소운동만큼 건강에 중요함을 보여준다”면서 “이번 결과에 인과관계를 반영하면 암 관련 사망 위험을 줄이기 위해 훨씬 더 중요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 연구는 헬스장에 다니며 운동 기구를 사용할 필요 없이 자기 몸무게만을 사용한 운동도 효과적임을 보여줬다.

이에 대해 그는 “사람들이 근력 운동을 한다고 하면 헬스장에서 운동 기구를 사용해 운동하는 모습을 떠올리지만 그렇게 할 필요는 없다”면서 “집이나 근처 공원에서 팔굽혀펴기 등 맨손 운동을 해도 건강상 이점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영국 국민건강보험공단(NHS) 중앙 사망률 등록소와 연계된 영국 국민건강조사(HSE)와 스코를랜드 국민건강조사(SHS)에 참여한 성인남녀 8만306명의 자료를 기반으로 했다. 관찰 연구이긴 했지만, 나이와 성별, 건강 상태, 생활방식 행동, 교육 수준 등 다른 요인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자료를 조정했다.

또한 연구 시작 시점에서 심혈관계 질환이나 암을 진단받은 모든 참가자와 이후 처음 2년 동안 사망한 모든 참가자는 이전 운동하지 않았을 가능성 때문에 결과가 왜곡될 가능성이 있어 연구에서 제외됐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미국 역학 저널’(American Journal of Epidemiology) 최신호(10월 31일자)에 실렸다.

사진=ⓒ Elnur / Fotolia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Popular News
Latest Shorts
기자 PICK 글로벌 뉴스
TWIG 연예·이슈·라이프
서울 En 방송·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