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가던 체코 열차 정면충돌…4명 사망, 26명 부상[포착]

체코 열차 정면충돌  2024년 6월 5일(현지시간) 체코 파르두비체에서 열차 충돌 사고 현장에서 소방관들이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다. / 사진=EPA 연합뉴스
체코 열차 정면충돌
2024년 6월 5일(현지시간) 체코 파르두비체에서 열차 충돌 사고 현장에서 소방관들이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다. / 사진=EPA 연합뉴스
체코에서 우크라이나로 향하던 고속 여객 열차가 화물 열차와 정면으로 충돌해 최소 4명이 숨지고 26명이 다쳤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 등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알레나 키시알라 파르두비체 응급구조대 대변인은 이날 체코 공영 방송 CT24와의 인터뷰에서 “4명이 치명상으로 숨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번 열차 충돌 사고는 전날 밤 수도 프라하에서 서쪽으로 약 60㎞ 떨어진 도시 파르두비체에서 발생했다.

CT24 방송은 사고 여객 열차에 300명 이상의 승객이 타고 있었으며, 이 중 상당수는 외국인이었다고 보도했다.
체코 열차 정면충돌  2024년 6월 6일(현지시간) 체코 파르두비체에서 전날 충돌한 열차들의 모습. / 사진=AP 연합뉴스
체코 열차 정면충돌
2024년 6월 6일(현지시간) 체코 파르두비체에서 전날 충돌한 열차들의 모습. / 사진=AP 연합뉴스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는 소셜미디어 엑스(옛 트위터)를 통해 이번 사고에 대해 “큰 비극”이라며 사망자 가족들에게 애도를 표했다.

비트 라쿠산 체코 내무장관은 대부분의 부상은 경미하며 승객들은 기차역 건물로 대피했다고 말했다.

현지 경찰은 여객 열차 운영사인 레지오젯으로부터 승객 명단을 받아 모든 승객들의 신원을 파악했다. 또한 두 사고 열차의 기관사 모두 이번 사고에서 살아남은 것으로 전해졌다.
체코 열차 정면충돌  2024년 6월 6일(현지시간) 체코 파르두비체에서 전날 열차 두 대가 충돌한 후 구조대원들이 부상당한 승객들의 이송을 돕고 있다. / 사진=AP 연합뉴스
체코 열차 정면충돌
2024년 6월 6일(현지시간) 체코 파르두비체에서 전날 열차 두 대가 충돌한 후 구조대원들이 부상당한 승객들의 이송을 돕고 있다. / 사진=AP 연합뉴스
구조 당국은 사고 현장에 구급차 9대, 헬기 2대, 소방관 등 구조인력 60여명이 투입됐다고 밝혔다.

파벨 베르 현장 소방관은 기자들에게 “첫 번째 객차가 변형돼 구조 작업이 복잡했다. 이 때문에 부상자들에게 접근하기가 어려웠다”고 말했다.

사고 열차는 슬로바키아와의 국경에서 가까운 우크라이나 서부 마을 촙으로 향하고 있었다. 시간표는 그리니치 표준시(GMT)로 전날 오후 7시52분에 수도를 출발하고 오후 9시47분에 파르두비체를 떠날 예정이었다. 슬로바키아를 횡단한 후 이날 오전 8시35분 촙에 도착할 예정이었다.

쿠프카 교통장관은 사고 원인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프라하와 체코 제2 도시 브르노, 제3 도시 오스트라바를 연결하는 주요 철도 통로가 최소 몇 시간 동안 폐쇄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체코 매체 아이덴즈(idnes.cz)의 충돌 후 영상에는 선로를 벗어난 최소 한 대의 객차가 보여졌고, 경찰은 엑스 계정에 구급 차량과 헬기 등을 보여줬다.

벤둘라 호라코바 현지 철도소방청 대변인은 현지 방송에 여러 명이 심각한 부상을 입었다고 밝히면서도 화물열차에는 탄화칼슘을 싣고 있었지만 처음 2량이 객차가 비어 있어 추가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파르두비체는 1960년 도시 바로 북쪽에서 여객열차 두 대가 정면 충돌해 118명이 숨지고 100여명이 다친 사상 최악의 체코 철도 사고 현장이기도 하다.

윤태희 기자
Popular News
Latest Shorts
기자 PICK 글로벌 뉴스
TWIG 연예·이슈·라이프
서울 En 방송·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