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크는 왜 평생을 독신으로 살았을까 [비욘드 더 스크림]

‘툴라 라르센과 함께 있는 자화상’(1905)은  뭉크가 툴라와 헤어진 뒤 한 화폭에 담기는 것조차 부정하고 싶어 자신과 툴라 사이를 톱으로 잘라냈다. 이 작품은 각각의 이름으로 전시되다가 2019년에야 합쳐졌으며, 지금도 반쪽이 잘려진 상태로 노르웨이 오슬로 뭉크미술관에 전시되고 있다. 작품은 ‘녹색배경의 자화상’(왼쪽·Self-Portrait against a Green Background,1905, Oil on canvas, 64x 45.5㎝ )과 툴라 라르센의 캐리커처 초상화(오른쪽·Caricature Portrait of Tulla Larsen, 1905, Oil on canvas, 62x 33㎝).
‘툴라 라르센과 함께 있는 자화상’(1905)은 뭉크가 툴라와 헤어진 뒤 한 화폭에 담기는 것조차 부정하고 싶어 자신과 툴라 사이를 톱으로 잘라냈다. 이 작품은 각각의 이름으로 전시되다가 2019년에야 합쳐졌으며, 지금도 반쪽이 잘려진 상태로 노르웨이 오슬로 뭉크미술관에 전시되고 있다. 작품은 ‘녹색배경의 자화상’(왼쪽·Self-Portrait against a Green Background,1905, Oil on canvas, 64x 45.5㎝ )과 툴라 라르센의 캐리커처 초상화(오른쪽·Caricature Portrait of Tulla Larsen, 1905, Oil on canvas, 62x 33㎝).


에드바르 뭉크(1863~1944)는 80세의 나이로 사망할때까지 평생 독신으로 외롭고 고독한 삶을 살았다.

뭉크에게는 밀리 타우로브(Millie Thaulow·1860~1937), 다그니 율(Dagny Juel·1867~1901), 툴라 라르센(Tulla Larsen·1869~1942) 등 3명의 연인이 있었지만 모두 이루지 못한 채 상처만 남기고 끝난 씁쓸한 사랑이었다.

뭉크가 23세 때인 1885년 만난 첫사랑 밀리는 3살 연상의 유부녀였고, 1892년 예술가 모임인 베를린 ‘검은 새끼 돼지’ 클럽에서 만난 두 번째 연인 다그니는 일방적인 짝사랑이었다.

하지만 35살 때인 1898년 만난 세 번째 여인 툴라는 뭉크와 약혼을 했지만 오히려 뭉크의 소극적인 태도로 인해 결혼에 이르지 못했다.

‘유전’(1897~1899)이라는 작품에는 뭉크의 유전병에 대한 불안을 잘 표현하고  있다. 작품은 ‘유전’(Inheritance, 1897~1899, Oil on canvas, 141x120㎝, Munchmuseet ).
‘유전’(1897~1899)이라는 작품에는 뭉크의 유전병에 대한 불안을 잘 표현하고 있다. 작품은 ‘유전’(Inheritance, 1897~1899, Oil on canvas, 141x120㎝, Munchmuseet ).


뭉크가 결혼을 꺼린 이유는 자신이 가진 ‘유전병’이 컸던 것으로 기록된다.

뭉크가 5살 때인 1868년 어머니 로라 캐서린 비욜스타드(1838~1868)가 30세의 나이로 폐결핵으로 세상을 떠났고, 이어 9년 뒤 뭉크가 14살 때인 1877년에는 누나 소피에(1862~1877)가 어머니와 같은 폐결핵으로 사망했기 때문이다. 또 자신과 여동생 라우라(1867~1926)가 평생을 정신 질환에 시달렸다. 그러한 이유로 뭉크는 결혼을 재촉하는 툴라를 오히려 피해 다녔다.

이은경 도슨트(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는 “뭉크는 자신이 어머니로부터 결핵의 씨앗을 물려받았고, 아버지로부터 광기를 물려받았다고 말할 정도로 평생을 정신적인 불안과 고통에 시달렸다”면서 “뭉크가 툴라와의 결혼을 생각했지만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 이유는 자신이 가진 유전병으로 인해 건강한 가족을 만들 자신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자신의 유전병에 대한 불안은 그의 작품 ‘유전’(1897~1899)에 잘 나타나 있다. 프랑스 파리의 한 병원에서 매독에 감염된 어머니가 선천성 매독에 걸린 자신의 아이를 안고 울고 있는 모습을 그린 작품이다.

뭉크가 35살 때인 1898년 만난 세 번째 여인 툴라는 뭉크와 약혼을 했지만 오히려 뭉크의 소극적인 태도로 인해 결혼에 이르지 못했다.
뭉크가 35살 때인 1898년 만난 세 번째 여인 툴라는 뭉크와 약혼을 했지만 오히려 뭉크의 소극적인 태도로 인해 결혼에 이르지 못했다.


결국에는 참다 못한 툴라가 1902년 오스고르스트란의 집에서 자살 자작극을 벌였고, 말타툼에 이어 몸싸움 끝에 총기가 잘못 발사되어 뭉크는 왼손 중지를 잃게 된다.

툴라와의 관계가 끝났지만 이로 인해 왼손 콤플렉스가 생겨 평생을 왼손에 장갑을 끼고 다녔고, 자화상을 그릴때 조차도 왼손을 그리지 않았다. 무엇보다 툴라가 자신과 헤어진지 3주 만에 뭉크가 잘아는 작가와 결혼하면서 심한 모욕감을 느꼈고, 툴라에 대한 뭉크의 분노와 원망이 커지게 된다.

뭉크는 툴라를 프랑스 혁명가 장폴마라를 암살한 샤를로트 코르데에 빗대어 ‘마라의 죽음’(1907)이라는 작품을 남겼다. 작품은 ‘마라의 죽음’(The Death of Marat, 1907, Oil on canvas, 199x150㎝, Munchmuseet ).
뭉크는 툴라를 프랑스 혁명가 장폴마라를 암살한 샤를로트 코르데에 빗대어 ‘마라의 죽음’(1907)이라는 작품을 남겼다. 작품은 ‘마라의 죽음’(The Death of Marat, 1907, Oil on canvas, 199x150㎝, Munchmuseet ).


툴라에 대한 원망은 뭉크의 여러 작품에 그대로 묘사됐다. ‘툴라 라르센과 함께 있는 자화상’(1905)은 분노를 이기지 못해, 한 화폭에 담기는 것조차 부정하고 싶어 자신과 툴라 사이를 톱으로 잘라냈고, 지금도 반쪽이 잘려진 상태로 노르웨이 오슬로 뭉크미술관에 전시되고 있다.

이 작품은 각각 ‘녹색 배경의 자화상’(1905)와 ‘툴라라르센의 캐리커처 초상화’(1905)라는 각각의 작품으로 전시되다가 2019년 영국박물관에서 열린 뭉크 특별전에서 처음으로 두 그림이 다시 붙여져 전시됐다.

서울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리는 뭉크 전시회에서는 ‘마라의 죽음’ 석판화( 1906~1907)등 실연의 아픔을 담은 다양한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작품은 ‘마라의 죽음 석판화’(The Death of Marat, 1906~1907, Lithograph, 34.8 x 43.8㎝, Private Collection).
서울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리는 뭉크 전시회에서는 ‘마라의 죽음’ 석판화( 1906~1907)등 실연의 아픔을 담은 다양한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작품은 ‘마라의 죽음 석판화’(The Death of Marat, 1906~1907, Lithograph, 34.8 x 43.8㎝, Private Collection).


또 뭉크는 툴라를 프랑스 혁명가 장폴마라를 암살한 샤를로트 코르데에 빗대어 ‘마라의 죽음’(1907)이라는 작품을 남겼다. 욕조에서 암살당한 마라처럼 침대에 누운 뭉크는 오른손에 피를 흘리고 있다. 뭉크 자신은 피해자로, 툴라는 암살자로 드러내 분노를 터뜨리고 있다.

뭉크는 ‘나는 내 그림들 외에는 자식이 없다’는 말을 남긴다. 수십개의 방이 딸린 거대한 저택을 구입해 작품들을 각 방에 걸어 놓기도 했다.

서울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리는 뭉크 전시회 ‘에드바르 뭉크 : 비욘드 더 스크림’에서는 ‘마라의 죽음’ 석판화 등 실연의 아픔을 담은 다양한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전시회는 지난 5월 22일 개막했으며, 오는 9월 19일까지 열린다.



조현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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