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산재 4㎞ 치솟아…인니 화산 폭발에 ‘최고 수준’ 경보 발령

분화하는 인도네시아 이부 화산15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북말루쿠주 두오노 마을에서 바라본 이부 화산의 모습. / EPA 연합뉴스
분화하는 인도네시아 이부 화산
15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북말루쿠주 두오노 마을에서 바라본 이부 화산의 모습. / EPA 연합뉴스


인도네시아 북동부에 있는 한 활화산이 분화해 당국이 인근 주민들을 긴급 대피시켰다.

16일(현지시간) 로이터·AFP 통신 등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할마헤라섬에 있는 이부 화산이 전날 오전 2분가량 마그마를 분출하고 산 정상에서 4㎞ 높이로 화산재를 뿜어냈다.

인도네시아 지질청은 이부 화산의 경보 수준을 3단계(경계)에서 최고 수준인 4단계(심각)로 상향했다.

이부 화산이 있는 북말루쿠주 재난관리청은 화산 정상을 중심으로 반경 5㎞를 출입 금지 구역으로 설정하고, 화산과 가장 가까운 마을 5곳에 사는 주민들을 우선 대피시켰다.

압둘 무하리 재난관리청 대변인은 화산 인근에 1만 3000명이 살고 있으며, 그중 가장 가까이 사는 3000명을 먼저 대피시켰다고 말했다.

당국은 또 화산에서 용암이 흘러내리면서 위험할 수 있다고 경고하며 화산재가 떨어질 것을 대비해 주민들에게 마스크 착용을 권고했다.

분화하는 인도네시아 이부 화산15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북말루쿠주 두오노 마을에서 바라본 이부 화산의 모습. / AFP 연합뉴스
분화하는 인도네시아 이부 화산
15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북말루쿠주 두오노 마을에서 바라본 이부 화산의 모습. / AFP 연합뉴스


이부 화산 분화 올해 들어 5번째…‘불의 고리’에 위치한 탓‘불의 고리’로 불리는 환태평양 조산대에 속한 인도네이사에는 이부 화산 등 127개 활화산이 있다.

불의 고리는 아르헨티나 최남단 티에라델푸에고에서 시작해 칠레 서쪽 안데스산맥과 미국 서해안, 알류샨 열도, 베링해를 거쳐 일본, 대만, 필리핀, 인도네시아, 뉴질랜드로 이어지는 고리 모양의 지진대를 말한다.

여기에는 지구상 활화산과 휴화산의 75%가 몰려 있고, 유라시아판 등 지각판 7개가 만나 지각 변동이 활발한 탓에 세계 지진의 약 90%가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윤태희 기자
Popular News
Latest Shorts
기자 PICK 글로벌 뉴스
TWIG 연예·이슈·라이프
서울 En 방송·연예